윈도우 프로그램 강제종료 하는방법(작업 관리자)
윈도우7과 윈도우8 프로그램 강제 종료하는 방법이 약간 틀리니 따로 따로 간단히 작성하겠습니다. 윈도우10도 윈도우8가 사용법이 같으므로 따로 기재하진 않겠습니다.
이작업을 하려면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메뉴를 선택해도 되고 Ctrl + Alt + Del 눌러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해도 됩니다. 윈도우에서 제어판 들어가는 방법을 잘모르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걸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http://zzarungna.tistory.com/404
윈도우7 작업관리자 실행후 프로그램 강제 종료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 되고 있는 항목이 응용 프로그램 메뉴에 표시가 되고 실제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 시키기 위해서 프로그램 목록중 강제 종료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작업 끝내기 버튼을 눌러주면 프로그램이 강제로 종료가 됩니다.
윈도우7은 간단히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하는 방법만 간단히 작성하고 윈도우8에서 작업 관리자에 대해서 조금더 깊게 보겠습니다.
윈도우8 작업관리자 실행후 프로그램 강제 종료
마찬가지로 Ctrl + Alt + Del키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제어판에서 작업 관리자를 검색 하신뒤에 작업 관리자 메뉴를 눌러 주어도 작업 관리자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윈도우8에서 작업관리자 화면을 보면 앱이라고 쓰여져 있는것이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들 리스트 입니다. 여기서 강제 종료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눌르고 오른쪽 하단에 작업 끝내기 버튼을 눌러주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게 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실행을 하기 위해 대기중인 프로그램들인데 키보드 보안 같은 보안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대기중이라 CPU 사용량이 조금씩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오류나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않을때 앱에는 표시가 되지 않으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선 계속 돌아가는 현상이 간혹 있습니다. 이럴땐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메뉴에서는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 할수도 있으니 컴퓨터 부팅후 자동으로 시작 되는 프로그램중에 필요없는 프로그램은 시작 프로그램에서 사용안함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작업 관리자 메뉴에서는 시작프로그램 메뉴를 눌러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시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시작되지 않게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뒤 사용안함 버튼을 눌러주면 컴퓨터 부팅후에 시작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도록 할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메뉴에서 서비스 메뉴를 보시면 실제 서비스를 시작하고 중지 할수 있습니다. 대부분 웹서버나 프로그래밍 서버 관련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익숙한 화면이고 서버를 중지 하고 다시 시작할수 있습니다.
대체로 웹서버나 데이타베이스 서버등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때 재시동할때 사용을 많이 하게 되는 메뉴 입니다.
작업 관리자 메뉴에 다양한 기능은 단축키로도 접근 가능해서 단축키를 통해서 작업을 하시는 분도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제어판을 통해 작업 관리자 메뉴를 통해 여러가지 기능을 한번에 볼수도 있습니다.
실제 사용 되는 프로세스들의 CPU는 얼마나 사용하는 RAM에 할당량은 얼마나 사용하는지 세부적인 사항도 확인하니 작업 관리자 메뉴와 친해지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확인하고 원인을 확인하실수 있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