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하드 디스크(드라이브) 파티션 나누고 합치는 방법
윈도우 하드 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그런다음 디스크 관리 메뉴를 눌러 주세요~ 이후 과정은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모두 동일 합니다.
윈도우8이나 윈도우10 에서는 시작버튼 + x 버튼을 누르시면 컴퓨터 환경을 조절할수 있는 각종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디스크 관리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주 하드디스크는 C로 되어 있습니다. 정상 부팅, 페이지 파일, 크래시 라고 써있는 영역 즉 C드라이브 영역을 선택 하시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시면 하드 디스크를 나눌수 있는 볼륨 축소라는 글씨가 있습니다. 볼륨 축소를 눌러주세요~
디스크를 나눌수 있는 공간을 컴퓨터가 계산중이니 잠시 기다리도록 합시다.
잠시기다리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하드 디스크를 나눌수 있는 공간의 범위가 숫자로 표시됩니다.
사용할수 있는 공간이 총 237379메가 바이트네요 나누고자 하는 하드 디스크의 용량 만큼의 용량을 직접 넣으셔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셋팅된게 기존 디스크 용량에서 거의 딱 반이 나뉘네요 기존 용량에서 50%로만 하드 디스크를 나눠보겠습니다. 축소 버튼 클릭~
축소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 처럼 빈공간의 하드 디스크 용량(영역)이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가지더 과정이 필요합니다. 컴퓨터가 남은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인식할수 있도록 영역을 만들어 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검은색 영역을 선택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하시면 새 단순 볼륨이라는 메뉴를 누를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인식할수 있도록 새 단순 볼륨을 만들어 주도록 합시다.
여기서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오는데 어려울거 없습니다. 기본 셋팅된 상태로 다음 버튼만 쭉쭉 눌러 주시면 됩니다.
하드 디스크를 나눈영역에서 얼마만큼 용량을 쓸것인지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저는 하드를 2개만 나눠서 쓸거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나머지 용량을 모두 사용하겠습니다. 사용하실 용량만 쓰실 분들은 용량을 잘계산하시고 하드 디스크 용량을 넣으시면 됩니다.
완료가 되셨다면 다음 버튼 눌러주세요.
여기서도 기본셋팅된 상태로 진행하면 나누어진 디스크 이름은 자동으로 D드라이브로 지정됩니다. 하지만 좀더 색다른 하드 디스크를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원하는 알파벳의 이름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없던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넣은것이기 때문에 포맷해도 문제가 없겠지요~ 다음 버튼을 눌러서 포맷해 주도록 합시다.
마지막 과정이네요 마침 버튼을 눌러 줍시다.
완료가 되면 나뉘어진 하드디스크가 표시가 됩니다. 이제 이곳에다가 백업할 자료들을 잘 정리하셔서 보관하시면 되겠네요.
내컴퓨터(내PC)에서 확인을 해보니 하드 디스크가 2개로 예쁘게 잘 나뉘어 졌습니다.
윈도우 하드 디스크 파티션 합치기
선택한 영역에 하드 디스크가 모두 삭제되니 다시한번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하드 디스크를 삭제 과정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눌러 주셔서 하드 드 디스크를 삭제 하시면 됩니다.
삭제한 하드 디스크가 검은색 영역으로 표시 됩니다. C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하드 디스크 용량을 합칠것이기 때문에 이번엔 파란색으로 표시된 C드라이브 영역을 선택해 주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번엔 볼륨 확장을 눌러서 하드 디스크를 다시 합치도록 합시다.
이제 저희가 삭제한 검은색 영역에 하드 디스크 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삭제한 하드 디스크 용량중 원하는 만큼의 용량만 다시 합칠수 있는데 저는 모든 용량을 합치기 위해 기본 설정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눌러 주었습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볼륨 확장(디스크 합치기)이 완료되었다고 안내가 나옵니다. 마침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나누었던 하드 디스크 용량이 다시 하나로 합쳐진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하드 디스크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이곳에 http://zzarungna.tistory.com/453 링크된 경로를 참고하시어 하드 디스크 이름을 변경하시려는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