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ngle Media

아프리카TV를 떠나는 BJ들

반응형

아프리카TV를 떠나는 BJ들

아프리카TV에 최근에 떠들썩했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게임 BJ 중에 굉장히 유명하신 대도서관님과 아프리카TV에서 여신으로 불리던 윰댕님 부부와 일본의 유명한 모델 시노자키 아이와 함께 합동 방송을 하였습니다. 

시노자키 아이와 합동 방송을 하게 된 계기는 시노자키 아이는 모바일 게임 아케론의 홍보모델이었고 게임의 홍보를 위해 같이 합동방송을 진행하였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부에게 아프리카TV가 처분한 것은 상업방송 정책 위반을 했기 때문에 아프리카TV에서 7일간 방송 정지를 당했습니다.

홍보방송을 개인 BJ가 사전에 아프리카TV 측에 알리지 않고 진행하여 상업 방송 정책 위반을 했다면서 정지 처분을 내렸는데 대도서관님은 예전에도 개인 BJ들에게 의뢰가 들어온 홍보방송이 많았으나 도대체 기준을 알 수 없다고 말하면서 불만을 애기했습니다.

그러면서 홍보 방송을 할 때마다 호스팅비라는 명목으로 아프리카TV에 일정 금액을 지급하였다고 얘기하였으며 후에 다른 유명 BJ들 중 몇몇도 홍보 방송을 할 때 호스팅비를 냈다는 방송을 하면서 불만을 애기하며 이해할 수 없다는 BJ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 BJ가 호스팅비를 지급한다기 보다 광고주와 아프리카TV가 협의 후에 오가는 일종의 광고 방송을 내보내면서 플랫폼을 이용하는 송출비라는 목적이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개인 BJ들이 일인 미디어 형태로 개인이 자유롭게 방송을 하는 건데 송출료를 받는 다는 것은 저로서도 조금 의아하였습니다. 

물론 일반 BJ들이 아닌 유명한 BJ들의 경우는 시청하는 시청자 수가 워낙 많고 영향력도 강하므로 아프리카TV에서 주시하고 있고 다른 일반 BJ와는 차이는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송 서비스에서는 개인 미디어 방송을 하면서 자유를 보장해주는데 아프리카TV의 경우는 유명 BJ들에게 거는 제약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대도서관님이 아쉬운 점 중 하나가 아프리카TV 방송 정지가 되면서 팬분들에게 정확한 정황 설명도 하지 못하고 방송을 정지당해서 무척 당황스럽고 황당하다고 얘기한 것이 더욱 안타까웠습니다.

어쨌든 개인적으로도 착잡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도서관님도 아프리카TV 방송에 추억이 많으실 텐데 아쉬운 마음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대도서관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user/BuzzBean11
윰댕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user/yumcast11



대도서관님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TV에서 유명한 게임 BJ들이 합동으로 홍보 방송을 진행하면서 아프리카TV에 불만을 얘기하면서 홍보 방송을 하는 방송을 몇 번 보았습니다. 주로 아프리카TV를 통해 홍보 방송을 할 때 내가 원하고 재밌어하는 게임을 진행하여야 하는데 의도치 않은 홍보 방송을 진행한다는 게 불만이라면서 아프리카TV 측에서 진행했던 게임 홍보 방송을 진행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최근에 게임 BJ 중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쉐리님의 게임 방송을 보려고 누워서 방송을 시청했습니다. 하지만 중대 발표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고 설마 했던 것이 역시였습니다. 


중대 발표의 내용은 아프리카TV 방송을 접고 다른 방송 서비스의 방송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프리카TV 파트너 BJ를 하면서 9년의 긴 시간 동안 오후 7시부터 방송을 열심히 하였고 그동안 많은 불만이 있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아프리카TV 방송을 파트너 BJ로서 계속 진행하였습니다. 


파트너 BJ가 되면서 아프리카TV에서 일정 금액을 받고 지정된 시간에 방송을 진행했다는 애기입니다. 다르게 얘기하자면 남들은 퇴근하고 친구들도 만나고 약속도 가지 못하는 시간대에 방송을 계속 진행했던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타플랫폼인 트위치에서도 파트너 BJ가 되면 의무적으로 방송해야 하지만 제약은 아프리카TV에 비하면 자유로울 것입니다) 이어서 게임 방송을 진행하면서 고품질의 화질의 게임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었고 아프리카TV의 추천을 통한 랭킹 시스템에 문제에 대해서 지적하면서 아프리카TV를 떠난다고 방송을 하여 많은 팬분을 안타깝게 하였습니다.

쉐리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user/bjshery



또한, 여자 BJ분 중 디바제시카라는 분도 파트너 BJ 계약을 해지하고 유튜브 방송을 가끔 진행하면서 아프리카TV 방송도 계속 지속 하겠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본인 자신의 선택이었고 파트너 BJ가 되면 아프리카TV와 계약 형태가 되기 때문에 타플랫폼 방송을 마음대로 진행할 수 없고 내가 원하는 방송을 자유롭게 진행하지 못하는 점이 있습니다. 떠나는 것은 아니고 아프리카 TV 방송을 지속 하면서 금요일만 유튜브 라이브를 진행하면서 아프리카TV 방송도 계속 진행한다고 견해를 밝혔습니다. 
디바 제시카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user/deevajessica



또한, 먹방 BJ 중 유명한 밴쯔라는 분도 방송에서 눈물을 보이면서 아프리카 BJ를 떠난다는 방송을 하였으며 아프리카TV를 방송하면서 좋은 관계였고 좀 더 큰 곳에서 성장하고 싶다고 방송을 하였습니다. 



어떤 BJ는 아프리카TV를 이용하지 않아도 수익에 큰 타격이 없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프리카TV를 떠나 수익에 큰 타격을 입게 되는 몇몇 BJ 분들에게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프리카TV는 유명 BJ들에게 파트너 BJ를 제안하고 파트너 BJ를 하게 되면 다른 플랫폼 서비스인 다음TV팟, 트위치, 유튜브 라이브 서비스 등의 방송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는 경쟁 플랫폼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개인 방송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율성을 보장해 주지 않았습니다. 


일인 미디어를 자처하는 그들은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개인 방송을 시작하였는데 점차 방송하면서 자유롭게 방송하지 못하고 점차 아프리카TV의 틀에 맞추어 방송을 하다 보니 불편해질 수밖에 없어지는 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유튜브 및 트위치 서비스는 개인 방송 및 동영상 서비스에 노출되는 광고 동영상의 수익을 나눠 가지는 구조지만 아프리카TV는 어떤 방송을 보려고 하든 광고가 노출되고 이 수익은 전부 회사에서 광고비를 가져갑니다. 


이 현상은 짧은 기간에 일어난 일이 아니고 아프리카TV와 개인 BJ들이 성장하면서 회사에서는 제약을 두기 시작하고 개인 BJ들은 불만이 한가지 두 가지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게 되다 보니 불만이 여러 가지로 중첩되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점은 아프리카TV 운영 정책이 회사 위주의 정책이 되어 버린 게 아닌가 싶습니다. 회사 위주가 아닌 개인 BJ와 회사가 같이 이끌어 나가야 하고 갑과 을의 형태가 아닌 진정한 파트너 형태로 같이 성장하는 운영 정책을 진행하였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방송하게 되는데 예전에 인터넷 개인방송 종류라는 글을 통해 유튜브 라이브라는 글에 대해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 방송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이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zzarungna.tistory.com/557 


이전에도 작성했지만 유튜브에서 라이브 방송을 보시려면 https://www.youtube.com/channel/UC4R8DWoMoI7CAwX8_LjQHig 이곳에 접속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게임을 전문적으로 보시려면 - https://gaming.youtube.com/live


최근에 유튜브, 블리자드, 블루스택등 기존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도 개인 방송을 할 수 있게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인 방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 주는 것 같습니다. 


점차 좋아했던 BJ들이 아프리카TV를 떠나지만, 아프리카TV의 아성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으리라 생각 됩니다. 실제로 위 언급했던 특정 BJ 때문에 아프리카 TV를 이용했던 분들은 아프리카TV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지만, 아직도 정말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방송을 하는 BJ 분들이 아직도 워낙 다양하고 많이 방송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가 추가한 즐겨 찾기 목록을 보시면 아실 겁니다. - http://zzarungna.tistory.com/704 


개인 BJ 분들이 안정적인 것을 포기하면서까지 이치에 맞지 않는 일들에 용기 있게 한목소리를 내는 것들을 보면서 아직 괜찮다는 생각도 들었고 안타까운 마음에 새벽에 일어나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