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파일 보존하고 USB 및 이동식 디스크 FAT32 형태에서 NTFS 형태로 변환하는 방법

반응형

파일 보존하고 USB 및 이동식 디스크 FAT32 형태에서 NTFS 형태로 변환하는 방법

USB 및 이동식 디스크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동식 저장 디스크를 포맷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설치 시에 기존에 사용했던 USB에 있던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백업한 뒤에 FAT32 형태에서 NTFS 형태로 포맷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이렇게 파일 형태를 변환하게 되면 기존에 자료를 백업 한 뒤에 다시 윈도우를 설치하고 자료를 다시 담아서 USB에 보관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백업 과정이 필요하므로 파일을 이동하고 백업 할 때 불필요한 시간 소요를 하게 되는데 DOS 모드에서 USB나 기타 이동식 저장디스크를 FAT32 파일 형태에서 NTFS 형태로 변환하게 되면 파일이 보존되므로 불필요한 시간 소요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에 NTFS 형태로 이동식 저장 디스크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필요 없는 방법이지만 FAT32 형태에서 NTFS 형태로 변환 시에 기존에 자료를 유지하고 파일 형태를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USB 및 이동식 디스크를 FAT32 파일 시스템 형태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기존에 자료가 지워지지 않고 NTFS 파일 시스템 형태로 변환할 수 있다는 애기입니다. 

그럼 간단히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USB 및 이동식 저장 디스크 또는 특정 드라이브도 가능합니다. 테스트용으로 먼저 시작하기 전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저장 디스크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 버튼을 눌러 보면 파일 시스템은 FAT32 형태이고 사용 중인 공간이 371MB 사용 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DOS 모드가 아닌 윈도우 모드에서 포맷하는 방법은 이곳을(http://zzarungna.tistory.com/743)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DOS 모드에서 FAT32 -> NTFS 형태포 파일 시스템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시고 실행 창에 cmd를 넣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도스 모드에서 convert g: /fs:ntfs 글자를 적어주신뒤에 엔터를 누르시면 FAT32 형태에서 NTFS 형태로 파일이 보존된 상태로 변환이 됩니다.


여기서 convert는 명령어이고 g:는 변환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이름입니다. 위에 나온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 USB 드라이브가 G 드라이브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convert g: /fs:ntfs 에서 convert 다음에 g로 된 부분만 변경하고자 하는 자신의 드라이브 이름을 넣어 주셔야 됩니다.. 드라이브 확인은 내 PC 또는 내컴퓨터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태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포맷을 완료한 뒤 파일이 보존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시 해당 드라이브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 버튼을 눌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면 파일 시스템이 NTFS 형태로 변환이 되어있고 파일도 보존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NTFS 형태에서 FAT32 형태로는 파일을 보존하고 파일 시스템을 변환할 수 없습니다. NTFS -> FAT32 형태로 변환 시에는 반드시 포맷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는 윈도우 모드에서 FAT32 형태로 포맷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사실 명령어만 적고 이렇게 사용하면 된다고 글만 적을 수 있는데 좀 더 상세하게 작성해 보았으며 어떤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지 글과 이미지를 첨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