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자동이체 등록/변경/해지 방법(주택청약종합저축)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자동이체를 등록하고 변경하거나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자동이체를 사용하려는 분들은 대부분 회비를 매달 내야 하거나 주택청약종합저축계좌 같은 경우 등 매달 수동으로 입금해야 하는 경우 시간도 걸리고 번거롭기 때문에 자동이체를 걸어 놓으면 편합니다.
자동이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다양하겠지만 어쨌든 고정적으로 매달 입금해야 하는 일이 있는 생길 때 자동이체를 걸어 놓으면 굉장히 편하긴 합니다. 작성하는 기준은 국민은행을 이용하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매달 입금하는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대부분 1금융권의 다른 은행 인터넷뱅킹에서도 자동이체는 가능하며 메뉴가 어디에 있는지만 다를 뿐 자동이체를 다른 은행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사용방법도 유사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주택청약종합저축이나 적금 관련 통장에 자동이체를 거신다면 통장에서 돈을 입금해야 하는 날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이체를 진행할 때 날짜가 지나게 되면 연체가 되다 보니 돈을 입금해야 할 날짜를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자동이체를 진행할 통장이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라면 연체된 금액이 있는 경우 자동이체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국민은행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한 적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zzarungna.tistory.com/1151
전 통장을 확인해 보니 내야 할 날이 21일이니 휴일까지 고려해 대략 18일날 자동이체 날짜를 지정해야겠네요.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자동이체 등록을 하기 위해서 국민은행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 https://www.kbstar.com/ 사이트에 접속하신 뒤에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고 상단 메뉴에 이체 메뉴에서 당행 또는 타행 자동이체 등록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는 국민은행에서 국민은행으로 자동이체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당행자동이체 메뉴를 눌러서 진행 하였습니다.
당행자동이체 등록 - 자동이체로 매달 입금할 은행이 국민은행인 경우
타행자동이체 등록 - 자동이체로 매달 입금할 은행이 국민은행이 아닌 경우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계좌의 형태에 따라 메뉴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일반 통장으로 입금할 경우는 입출금식 계좌를 선택해 주시면 되고 적립식 계좌의 경우는 적립식 계좌 메뉴를 선택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에 매달 자동이체를 걸어야 하므로 적립식 계좌 메뉴를 선택해 진행하였습니다. 일반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하실 분들은 입출금식계좌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런 뒤에 예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금액, 메모, 입금 계좌 정보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여기서 일반 통장이 아닌 적립식 계좌로 자동이체를 걸어 놓으시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정액적립식 버튼에 체크하시고 이체날짜를 지정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셔야 합니다.
일반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할 경우는 언제까지 자동이체를 걸어 놓을지 날짜를 지정해야 하지만 적립식 적금 관련 통장은 따로 날짜를 지정하지 않으면 만기까지 계속 자동이체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진행 도중에 출금계좌가 이미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는 응답 코드(UKJH0747) 이라고 나오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는 두 가지 경우 중 하나일 경우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오지 않는 분들은 이 부분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안내문이 출금계좌에 이미 해당 계좌에 자동이체가 등록되어 있거나 내야 될 금액이 남아 있는 경우라고 안내해 주면 좋았을 텐데 그런 것도 모르고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은행에 2번이나 방문하고 ARS 전화까지 해서 해결했네요.
1. 적립과 관련된 계좌에 내야 할 금액이 밀려 있는 경우.
2. 자동이체로 입금할 통장에 이미 자동이체가 기존에 걸려있는 경우 이런 경우는 기존에 걸려있는 자동이체를 해지해 주셔야 자동이체 진행이 됩니다.
어쨌든 윗부분만 넘어가면 어려울 건 없습니다. 추가 본인인증에서 ARS 인증을 통해 인증을 완료하고 보안카드 번호까지 모두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자동이체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며 이미 자동이체 등록된 것을 해제하거나 변경 해지하시려면 자동이체내역 조회/해지/변경 메뉴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방금 등록한 자동이체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등록내역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자동이체내역을 조회/해지/변경 할 때 같은 은행에 계좌가 여러 개 있는 경우는 출금 계좌번호에서 원하시는 계좌를 고르시고 조회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내 통장에 걸려 있는 자동이체 목록들이 모두 나오게 됩니다. 이곳에서 변경하거나 해지를 원하는 계좌를 체크 하시고 해지가 필요한 분들은 해지 버튼을 변경이 필요한 분들은 변경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변경 메뉴를 눌렀을 때 나오는 정보인데 이체 금액과 자동이체일 이체 기간을 변경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자동이체를 하는 방법은 메뉴만 어디에 있는지 알면 순서대로 진행하면 어려울 게 없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진행이 안 돼서 은행에 여러 번 방문하면서 시간도 버리고 무슨 이유에서 안 되는지 제대로 안내받지 못해 스트레스도 받고 일반 통장이 아닌 적립 통장의 경우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고 확인해야 될 것들이 있다 보니 이런 정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